[미국 college admissions] 하버드 대학이 EC 많은 동양계 학생을 보는 시선은?



요즘 떠들석한 하버드 대학 소송건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하버드의 신입생 입학 과정에서 동양인 학생은 타인종에 비해 입학심사에서 다소 배제되고 형평성에 다소 어긋나는 또 다른 방식의 인종차별을 받고 있다는 소송이며, ‘Students for Fair Admissions’라는 학생단체가 미국 전국의 Affirmative Actions을 없애달라고 고소를 하였으며, 현재 대법원(Supreme Court) 까지 올라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This American Life>라는 미국의 인기 Podcast에서 Diane Wu라는 producer가 만든 “The Veritas Is Out There”라는 코너에서 몇명의 하버드 학생들이 자신의 입학 기록을 보게 된 이야기를 하였으며, 그 중 소개된 Alex Zhang은 현재 하버드에서 Chinese Students Association이란 중국 학생회 동아리에서 공동 회장을 맡고 있어요!

Alex는 이 법정 사건과 연관되면서 자신의 입학서류(admission file)를 보게 됐으며, 특히 하버드 입학 조건 중 하나인 “Alumni Interview”부분에 관한 내용에 관심이 많았대요~
이 인터뷰는 학생이 사는 동네에 거주 중인 alumni를 직접 만나서 대화를 하는 기회인데, 성적과 교외활동(extracurricular activity) 외에 학생의 personality를 보여줄 수 있는 유일한 기회이기 때문에 하버드 대학 입학전형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해요.
Alex는 이 인터뷰를 나름 괜찮게 했으므로 하버드에 입학하게 되었다고 믿고 있었으며, 그 때문에 더욱 입학서류에 대해 궁금해졌다고 해요.

그래서 15명의 학생들과 같이 가서 입학서류를 보는 순간, 다른 학생들의 파일보다 더욱 두꺼웠다는 특이점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교내 규정으로 인해 입학처장 사무실(Registrar’s office)에서 가지고 나올 수는 없었지만, 폰으로 사진은 찍을 수 있었대요.

일단, 첫 번째 장은 하버드만의 GPA와 시험 점수 계산법으로 채점하는 채점표였으며, 다음 장인 인터뷰 노트로 갔으며 남들은 2장도 채 되지 않았으나, 본인의 파일에는 인터뷰 노트만 5장이였대요.

인터뷰 노트를 읽는 중 자신을 인터뷰 해주신 분(Jim)은 20년 동안 인터뷰를 하면서 가장 뛰어난 학생이라 주장했고, 규정에는 다소 어긋났지만 개인적으로 Alex에게 추천인(referral)를 요청하여 그 references까지 전화해서 Alex가 진짜로 이런 학생인지 증명까지 했다고 합니다.
이유인 즉, Alex가 너무 활동적인 학생이였기 때문에 정말 파일에 명시된 것과 같이 봉사활동과 여러 활동 여부에 대한 의문 때문이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런 수사(investigation)를 하는 과정에서 Alex에 대한 것 뿐만 아니라, alex의 어머니에 대한 정보까지 수집했다고 합니다.

여기서 문제가 된 부분은 이 Harvard Admission File에 인터뷰에 응한 동문(Alumni) Jim은 Alex의 어머니는 “directive”하기 보다는 “supportive”하고, “Tiger Mom”이 아니었다는 언급이 있었어요. 참고로, “Tiger Mom”은 엄격한 아시아계 어머니를 일컫는 속칭 ‘호랑이 어머니'를 뜻하는 말입니다.

이게 왜 문제가 되었냐면, Tiger Mom이 아님을 증명하기 위해 여기저기 물어보고 굳이 매스컴에서 언급을 한 것은 하버드 대학 입학과정에서 대다수의 중국 학생, 또는 동양계 학생들이 Extracurricular가 많으면 무조건 엄마가 Tiger Mom이라는 편견과 선입견을 가지고 본다는 말을 함축적으로 내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시 쉽게 말하자면, 동양인이 좋은 Extracurricular Activity가 있으면, “아~ 이게 다 엄마가 Tiger Mom이기 때문이지 않을까"라는 의문을 두기 때문인 것이죠!

뿐만 아니라, Admissions File을 본 다른 하버드 여학생은 자기 파일에서 “She’s a bright student, but what distinguishes her from other bright students?”(번역: 아주 뛰어난 학생이지만, 다른 뛰어난 학생들이랑 어떤 다른 점이 있을까?)라는 코멘트가 있었다고 한합니다. Alex의 파일에는 이 학생은 하버드 보다는 “perfect for MIT engineer”라는 코멘트까지 있었다고 했어요.

Alex는 인터뷰 후 Jim과 아주 친해졌고, 심지어 서로의 가족들까지 친해졌다고 합니다. Jim은 중국인과 결혼도 했고 인종차별 등 차별을 하려고 했던 것이 아니라, 그냥 하버드 입학 사무실에서 Alex는 이러한 어머니를 가졌기 때문에 단순히 활동을 많이 한 학생이 아닌, 정말 자기주도적(self-driven)인 학생이라는 걸 증명하고 싶어서 쓴 것 같다고 말했어요.

이런 파일들은 본 Alex는 Jim한테 직접 가서 물어 봤고, “미국 도시 중에서도 Oregon같은 도시는 인터뷰를 하는 사람들이 대부분 다 백인일것이다. 그래서 이런 동양인은 ‘drab personality or meek and mild’할꺼라는 stereotype을 일단 가지고 인터뷰를 보게 된다”라고 언급했고요.
아울러 Jim은 본인도 딸이 있는데, 본인 아내도 Tiger Mom이기 때문에 Alex를 의심할 수 밖에 없었다고 했어요. 그리하여 Jim은 Alex가 이런 Tiger Mom의 아들이 아니였다는 점을 강요하며, Alex를 도와주고 싶었다고 말했어요. 이 대화에서 Alex는 “엄마가 강요 및 압박을 해서 성공한 학생이 미국 사회에서는 그렇게 나쁘게 비춰질 만한 일일까?” 라는 의문까지 갖게 되었다고 해요.

Affirmative Action은 아주 복잡하고 미묘한 사회적 갈등 문제로 인식되어 지고 있어요. 물론 동양인 학생에게 이런 불이익이 있기는 하지만, 이런 규정이 없었다면 현재 하버드에 다니는 흑인 학생 2명 중 1명, 히스패닉계 학생 3명 중 1명은 애초 불합격을 했을 것이라 발표했습니다. 심지어 하버드 출신 부모들의 자녀 학생들은 대부분 백인인데, 이 legacy 학생들은 일반 학생들보다 합격할 chance가 7배나 넘는다고 하네요.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

Comments